성장의 즐거움을 아는 친구들이 모인 Mash-UP 9기를 마무리 하며

Image for post
Image for post
매시업 캐치프레이즈 — mash-up.tistory.com

10월 10일 부로 Mash-UP 9기가 끝났습니다.
그 사이 바쁜일이 많아 이제서야 9기를 곱씹어 보며 마무리 하는 글을 남겨봅니다.

Mash-Up은 개발자와 디자이너들이 모인 IT 연합 동아리로, 직장인-학생 모두 매 기수 마다 다양한 프로젝트와 스터디를 진행합니다.

뻔한 글이될 수도 있지만, 처음 IT 개발-디자인 연합 동아리를 알아보거나 고민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싶어 Mash-UP 9기 활동들을 나열해보려 합니다.

주니어 디자이너로서 성장에 대한 갈망으로 시작한 Mash-UP 활동

신입 디자이너로 집-회사-집-회사 무한 루프를 타는 중, 주니어 디자이너로서의 성장에 대한 갈망을 느끼고 사이드 프로젝트나 스터디를 통한 성장과 손 굳음방지(?)를 위해 Mash-UP에 참여하게 되었 …


KT Olleh TV UHD4(M770) 자가교체기

평소 IT 커뮤니티를 훌터보는데, 최근 KT Olleh TV 5년이상 사용시 일부 셋톱박스에 한해서 무상으로 교체가 가능하다는 내용과 신형 셋톱박스의 크기가 작아졌다는 글을 보고 도전해봅니다.

Image for post
Image for post
출처: https://namu.wiki/w/olleh%20tv, 정확히는 UHD없는 SMT-E5015 버전

기존의 셋톱박스는 Olleh 의 ‘O’의 라운드 값에 맞춰 디자인은 잘 되어있고, 전 세대들에 비해 크기가 작아졌다지만 그래도 크고 발열이 있어 여름에 힘든 단점이 있습니다.

그 크기가 소형스마트폰 크기로 줄어들고, 소비전력도 낮아진 점이 메리트가 있어 추석이 끝나자마자 신청을 합니다. (커뮤니티 대부분은 위 이유보다는 넷플릭스 지원이 더 큼…)

신청하기

Image for post
Image for post
KT톡을 통해 전화번호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100번에 전화하면 되지만, 여러 상담원 혹은 버튼을 거쳐야 하므로, 080–001–0 …


배터리 & 미들프레임 교체

그 동안 취업 준비할 때 가죽가방을 사면서 덤으로 받은 카드지갑을 들고다녔는데, 바지주머니에서 잘 빠져서 5년 전 쓰던 Galaxy S6 Edge을 서브 휴대폰&지갑으로 들고다니기 시작했습니다.

발열이 심하고 배터리가 금방 닳는게 종특이라지만, 너무 죽죽 다는게 교체해줄 때가 되었다고 느껴 Aliexpress 에서 미들 프레임과 배터리를 주문해 자가 교체하기로 합니다. 특히 몇번 떨어뜨리니 푹푹파인게 어찌나 마음이 아픈지… 미들프레임을 사는게 돈이 아깝다 싶기도 했지만 나중에 같이 사길 정말잘했다는 생각으로 바뀝니다.

Image for post
Image for post
모서리, 상·하단 스크레치와 푹푹 패인 자국들…

위의 블로그에 동일한 교체기 (+미들 프레임까지…)도 있겠다 약 2.5주 후 배터리, 미들프레임을 수령합니다.

Image for post
Image for post
Galaxy Edge6, 미들프레임, 배터리 및 공구

미들프레임은 생각보다 금방 왔는데, 배터리는 조금 늦게 받았습니다. Aliexpress에서는 배터리 운송을 보통 UPOST라는 곳을 통해 보내는데 중국항구에 선적하면 그 이후로 배송상태를 조회할 수 없기에 기다림의 시간이 더 크게 느껴졌습니다 …


Image for post
Image for post

Mixing Multilingual web

‘현재 디자인 일을 하는 서비스들은 국문(Korean), 영문(English), 일본어(Japanese)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모두 지원하는 글꼴 — Noto Sans (혹은 본고딕) CJK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Noto Sans는 오픈소스이며 7종의 다양한 무게가 있어 많은 곳에서 즐겨 찾는 글꼴이기도 합니다. 글꼴에 감정이 없고, 적당한 완성도와 안정감을 갖추고 있어 IT 서비스나 회사의 객관적인 내용을 전달하기 적합합니다. (윤고딕700 시리즈가 힌팅이나 자폭이 넓어 개인적으로 더 선호하지만 유료…)

특히 CJK 판은 한·중·일(+라틴알파벳)을 모두 지원하며 다국어를 섞어 짤 때 어우러짐이 좋고 편리한 것이 장점입니다 …


구글의 크롬 엔지니어 매니저 Addy Osmani의 글입니다.

최근에 저는 베태랑 UX Designer인 스티븐 후버(Steven Hoober)와 터치 인터페이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후버(Hoober)의 “손가락, 터치 그리고 사람을 위한 디자인” 에서는 다음의 원칙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 화면 중앙 콘텐츠(Primary)동작(Actions) 배치
  • 가장자리 부근2순위 동작(Primary Actions) 배치
  • 메뉴 뒤3순위 기능(Tertiary functions) 배치
  • 사용자가 어떻게 플렛폼과 특정 상호작용을 하는지 조사 합니다. 그립(Grip), 수행(Task), 문맥(Context)이 모두 핵심 …


VOC(Voice Of Customer)를 반영한 디자인 개선 후기

불만이 있는 고객 중 15%의 고객만이 기업에 불만을 토로한다.
불만은 있으나 드러내지 않는 고객이 70%이상이다.

만족을 얻지 못한 고객의 91%는 그 회사의 물건을 다시는 구매하지 않으며, 최소한 9명에게 자신이 겪은 불쾌감을 이야기 한다.

불만이 있는 고객 중 20%는 거래처를 옮긴다.
고객의 이탈율을 5%줄이면 고객생애가치는 85%의 증폭효과가 있다.

신규고객 획득 비용은 고객유지비용의 5배 소요된다.

Technical Assistance Research Program 조사 중

서비스 이용에 불만이 있을 때 대부분 별다른 피드백 없이 사용하거나 조용히 떠나 버립니다.

소수의 사람만이 직접 불만을 제기하는데 이는 서비스에 대해 애 …


expressinstantboom 및 Cloudflare proxy 사용

2020.11.01. 이 방법은 다른 medium 사용자 또한 자신의 도메인으로 접속이 가능한 문제가 있어 추천하지 않습니다. 최근 이 문제로 저작권 관련 medium이 블락당했기 때문에 조만간 관련 글을 작성하겠습니다.

커스텀 도메인을 연결하기 까지…

처음 Medium을 접했을 당시 커스텀 도메인 연결이 잠시 중단되었던 상태고, 추후 일회성으로 9만원을 받는 것으로 바뀌더니 1년 뒤 완전히 폐지되었습니다. Medium으로 이사했을 당시 관련 내용을 쓰기도 했습니다.

Cloudflare의 Page rules을 이용해 포트포워딩 개념으로 사용하다가 최근 Notion(노션)을 Cloudflare workers을 이용해 연결시키는 것을 보고 관련 코드를 짜 …


왜 이 글꼴을 사용했을까?

Image for post
Image for post

학부생 타이포그래피를 처음 접하면서 편집 수업을 같이 들은 동기들 사이에서는 SM시리즈를 당연히 사용해야 한다(?)는 불문으로 통했습니다. Helvetica와 같은 존재로 많이 쓰이고 완성도와 무난함을 겸비한 서체이니 사용해야 하는 것이 이유였습니다.

SM 서체를 기본 세팅 값으로 사용하기엔 어려웠고, 온라인에 누군가 기록해 놓은 크기, 자간, 장평 등을 그대로 가져다 사용했었습니다. 왜 그렇게 썼는지보다는 이미 잘 짜인 모습으로 사용하고 싶은 마음이 컸던 것 같습니다.

4학년, 졸업전시를 졸업 작품을 준비하던 중 동기 한 명이 SM시리즈를 사용했으나 글자의 짜임새나 완성도가 높지 않았고 이에 교수님이 피드백 주시기를

“SM …


Image for post
Image for post

본 글은 uxdesign.cc에 기제된 글을 각종 번역기와 의역, 배경지식을 활용해 번역한 글입니다. 최대한 이해가 가기 쉽게 번역했지만 영어 능력이 좋으시다면 이 글 보다는 아래의 원글을 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본 글의 저작권은 Taras BakusevychUX Collective에 있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중심이 되는 인터렉티브 블록을 만들기 위해 버튼 디자인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올바른 인터렉션 디자인을 위해서 우리는 물리적인 버튼에 대한 기원과 변화의 과정을 살펴봐야 합니다.

기기나 자동차 혹은 시스템을 조작하는데 있어 작동 원리를 이해하지 못해도 조작이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버튼은 놀랍 …


포맷의 특성의 이해를 기반으로 한 이미지 최적화 & 압축

Image for post
Image for post
이미지 용량이 크면, 로딩속도가 길어지고 트래픽 부담이 심해집니다.

서비스 운영 디자인 업무 중 콘텐츠 관련 디자인을 자주 맡게되는데 자주 작업는 부분이 강의를 소개하는 커버이미지와 광고 배너입니다.

적응형이 아닌 반응형 디자인과 고해상도 스마트폰을 고려해야 하다보니 @2x의 고해상도 PNG포맷의 이미지 저장 → 메인 페이지에 이미지가 많아짐 → 사이트 속도저하 문제가 발생하는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업로드 용량이 제한되거나 최적화라는 이유로 디자인 팀내에 tinyPNG(https://tinypng.com)를 자주 사용했습니다.

Image for post
Image for post
tiny png는 간단하고 빠르게 이미지용량을 줄일 수 있지만 손실압축이라 화질이 깨지는 것은 당연하나, 너무 눈에띄게 보였습니다.

이 경우 용량은 확실하게 줄어들지만 손실압축으로 이미지가 거칠어지거나 흐려지는 문제가 있었고 최대한 포맷 특성에 맞춰 상대적으로 저용량 & 고화질의 이미지를 뽑아 …

About

Dong-gri

Get the Medium app

A button that says 'Download on the App Store',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iOS App store
A button that says 'Get it on, Google Play',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Google Play store